중국서 매출액 4.3% 성장, 베트남서는 사상 최초 연매출 2000억원 돌파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오리온그룹이 지난해 신제품과 해외법인의 성장에 힘입어 내수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6일 오리온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3262억 원을 기록하며 그룹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4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 상승, 역시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매출액은 2조3863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월 발생한 이천공장 화재의 영향으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 하지만 초코파이, 스윙칩, 고래밥, 초코송이, 더 자일리톨 등 주요 브랜드가 20% 이상 성장하고, 오징어땅콩, 땅콩강정, 눈을감자 등 이천공장 제품들의 신속한 생산 정상화로 매출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
4분기에는 초코파이 말차라떼,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말차, 무뚝뚝감자칩, 치즈네, 오!감자 양념치킨맛 등 신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해 실적 반등의 발판을 다졌다.
신제품 뿐만 아니라 해외사업에서의 성장세도 빛을 발했다.
중국 법인은 현지 제과시장 성장이 다소 정체됐음에도 현지화 기준 4.3%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4분기에는 이른 춘절 효과가 반영되며 전년 동기 대비 9.8% 성장했다.
초코파이가 신제품 ‘초코파이 말차’ 효과에 힘입어 오리온의 두 번 째 더블 메가브랜드(연매출 2000억 원 이상 브랜드)에 등극하며 중국 법인의 성장을 이끌었다.
오!감자는 연매출 2500억 원을 돌파해 사상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고, 스윙칩은 중국 내 오리온 제품 중 7번째로 연매출 1000억 원을 넘어섰다. 올해도 지난해 말 출시한 리얼 브라우니를 비롯해 리얼 치즈칩 등 프리미엄 제품을 강화하고, 기존 제품의 라인업을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베트남 법인은 지난 한해 24.1% 성장하며 베트남 진출 11년 만에 연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올렸다.
오스타와 투니스를 중심으로 한 스낵류도 전년 대비 40% 이상 고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뒷받침했다. 올해 역시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스낵 제품의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출을 늘려 오리온 그룹 제 2의 성장 동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도 초코파이 수익성 개선 및 거래처 확대를 통해 현지화 기준 12.9% 성장했다. 쇼박스는 검사외전, 터널, 럭키 등의 흥행으로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면서 2015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박성규 오리온 재경부문장 전무는 "지난 한 해 국내외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내 사업은 4분기에 성장세로 돌아섰고, 해외 사업은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며 "글로벌 R&D 협업체계를 활성화해 중국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효율 중심의 경영으로 수익을 동반한 성장을 추구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