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편의점 진화 어디까지…"이제 화장품도 3만여개 지점 어디서나, 저렴하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루오션으로 낙점, 속속 브랜드 론칭·판매 확대
'빅3' 관련 카테고리 매출 고공행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븐일레븐에서 선보인 '0720' 색조 화장품 세트(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에서 선보인 '0720' 색조 화장품 세트(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음료와 과자, 도시락 등 간편식, 1000원대 원두커피, 금융·택배 서비스에서 이제는 화장품까지. 편의점의 진화가 끝을 모르고 계속되는 모습이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은 최근 화장품을 '블루오션'으로 낙점, 상품 개발·판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이날 젊은 여성층을 위한 색조 화장품 브랜드 '0720'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였다. 화장품 제조업체 '비씨엘'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서다.

0720이란 명칭은 신조어 'ㅇㄱㄹㅇ'('이거 레알'의 자음)에서 나왔다. 10대 여성들이 오전 7시20분에 등교를 위해 바쁘게 서두르는 시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0720은 여성의 색조 화장 필수 아이템인 틴트(8종), 팩트(3종), 아이라이너(5종), 클렌징티슈(2종), 선크림 등 총 19종으로 구성됐다. 피부가 민감하고 연약한 10대와 미용에 관심이 높은 20대 여성을 겨냥해 출시된 만큼 자극이 없고 촉촉한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해 성분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여성의 사회 활동이 증가하고 있고 화장을 시작하는 연령대도 낮아지면서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이 새로운 화장품 구매 채널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0720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론칭하게 됐다고 세븐일레븐은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말까지 전국 주요 타깃 상권 30개점을 통해 시범 운영 기간을 거친 뒤 다음달 중 전국으로 운영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아직은 편의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 않다"면서도 "편의점만의 광범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면 고객 신뢰도와 매출 개선은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세븐일레븐의 화장품 등 헬스앤뷰티(H&B) 카테고리 매출은 1년 전보다 15% 넘게 증가했다. 매출 신장률은 2014년 7.1%, 2015년 12.3%, 2016년 15.8%로 계속 늘고 있다.
GS25의 '비욘드' 화장품 전용 매대(예상 이미지, 사진=GS25 제공)

GS25의 '비욘드' 화장품 전용 매대(예상 이미지, 사진=GS25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GS25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대비 2014년 10.3%, 2015년 16.9%, 2016년 19.7% 상승하며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GS25도 다음달 중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비욘드'를 단독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GS25와 비욘드는 편의점을 통한 화장품 판매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8개월 간의 협의를 거쳐 이번 론칭을 진행하게 됐다.

무턱대고 기존 화장품 가게, H&B스토어와 똑같이 화장품을 팔지는 않는다. GS25와 비욘드는 편의점에 적합하도록 화장품 용량을 줄여 소용량 키트로 제작한다. GS25 각 점포에 비욘드 전용 진열대도 놓는다. GS25는 올해 말까지 비욘드 판매 점포를 7000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CU 역시 화장품 매출이 2014년 6%, 2015년 10%, 지난해 13%로 점증해왔다. 전국에 3만여개가 넘는 편의점이 H&B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H&B스토어들은 바짝 긴장한 상태다. 다만 H&B스토어 역시 과자, 음료 등 편의점 취급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명동 한복판에서 '파송송 계란탁'…'너구리의 라면가게' 오픈 [포토] 북, 동해상 탄도미사일 발사 홍명보, 감독 못 찾은 축구협회에 쓴소리 "학습 안됐나"

    #국내이슈

  • "나는 귀엽고 섹시" 정견발표하다 상의탈의…도쿄지사 선거 막장 빨래하고 요리하는 유치원생…中 군대식 유치원 화제 '패혈증으로 사지 절단' 30대女…"직업 찾고 사람들 돕고파"

    #해외이슈

  • [포토] 무더위에 쿨링 포그 설치된 쪽방촌 [포토]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 축소 7월 첫 주에도 전국에 거센 호우…한동안 장마 이어져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 용어]강력한 총기 규제 촉구한 美 '의무총감'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