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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올해 시설물 내진 강화에 ‘78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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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올해 대대적인 철도시설물의 내진 강화가 이뤄진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 한 해 78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교량 등 철도시설물의 내진성능을 강화해 나간다고 27일 밝혔다.
올 사업비는 지난해 투입된 사업예산 366억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규모로 철도공단은 내진설계 기준이 강화되기 전에 설치된 시설물을 중심으로 성능확보에 중점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현재 요구되는 설계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내진 성능을 끌어올려 지진이 발생했을 시에도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앞서 철도공단은 각 철도 시설물을 대상으로 지진 발생 시 위험도와 취약도 등을 고려, 예비평가와 규격·철근배치·재료성능을 포함한 기술적 정보를 분석하는 상세평가를 벌여 전체적인 보강계획을 수립했다.
또 내진성능 확보가 시급한 개소부터 순차적으로 공사를 전개해 나간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다.

철도공단은 지난해까지 고속철도 253개소 중 201개소(79.45%), 일반철도 3563개소 중 3409개소(95.68%)의 내진성능을 적정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이어 올해는 고속철도에 510억원, 일반철도에 270억원을 집중 투입해 적정 수준의 내진성능 개소를 고속철도 224개소(88.54%), 일반철도 3520개소(98.79%)로 확대해 나갈 복안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고속철도는 내년, 일반철도는 오는 2019년까지 각각 내진성능 보강을 모두 완료해 국민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진 발생 시 지진가속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운행 중인 열차의 정지 또는 서행을 유도하는 지진감지시스템 운영소를 현 61개소에서 71개소로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신규 설치 운영소는 동탄역·김천구미역·신경주역·울산역 등 4개 고속철도 역사와 경부선·중앙선·전라선 등 일반철도 교량 10개소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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