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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IoT 유치 본격화…B2C 영업전 시작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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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만원 이상 폰 위치분실 방지 서비스 검토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이 홈 사물인터넷(IoT) 가입자 유치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7만원 이상 이동전화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에게 무료로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다음 달 단말기 보험 상품 '폰세이프IV'에 무료로 IoT 상품을 끼워주는 신규 부가 서비스를 출시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이 이동전화 부가서비스와 IoT 상품을 함께 파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SK텔레콤은 7만원대 요금제 '밴드 데이터 퍼펙트S'부터 폰세이프IV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7월부터는 IoT 서비스 역시 추가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입을 검토 중인 IoT 상품은 위치 분실 방지 서비스다. 500원 정도의 기기로 자동차 열쇠, 우산, 지갑 등 잃어버리기 쉬운 물건에 부착해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등으로 연동한 뒤 스마트폰과 해당 기기가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소리가 울려 이를 알린다. 반대로 스마트폰이 안 보일 때는 해당 기기를 누르면 스마트폰에서 알람이 작동한다. 선진국에서는 아동이나 노인들을 위한 IoT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홈 IoT 시장에 본격적인 영업전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홈 IoT 시장은 LG유플러스가 강세를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일찍이 홈 IoT 시장에 뛰어들어 현재 7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연내 누적 가입자 100만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이동통신사 중 가장 먼저 로라(LoRa) 기반의 IoT 전국망을 구축한 SK텔레콤은 그동안 아파트에 자사의 홈 IoT 솔루션을 구축하는 등 B2B 시장에서 영업을 해왔다.

그러던 중 지난해 7월 출시한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의 누적 판매가 10만대를 넘어서면서 본격적으로 B2C 시장에서도 영업력을 강화하려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AI 스피커는 가정 내 다양한 IoT 기기를 제어하는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를 유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SK텔레콤의 홈 IoT 가입자 기반이 확보돼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홈 IoT B2C 시장은 아직 성숙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는 판단에서 SK텔레콤은 B2B 위주의 영업을 벌여왔다"며 "하지만 AI 스피커 누구를 기반으로 홈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가입자 확보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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