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김 위원장은 충북 음성에서 열린 한국소비자원 개원 30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 축사에서 "소비환경이 급변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 문제가 발생하면서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간의 유기적 협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범정부적 대응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건을 겪으면서 여러 부처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를 총괄·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소비자 안전문제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소비자 관련 업무를 종합·조정하는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위상 및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업자와 소비자간의 정보비대칭 해소를 위한 정보제공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들이 제공해 온 가격·품질 등의 소비자 정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고 정보 소외계층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며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들이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분야에 대한 정보 제공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확충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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