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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업계, 9월 글로벌 수주 1위…2개월 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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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발주 올 들어 최대…韓 수주잔량도 늘어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드릴십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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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국 조선업계가 전세계 선박 수주경쟁에서 중국을 제치고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11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수주실적은 146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전세계 발주량의 49.2%를 차지했다. 총 26척으로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삼성중공업 6척·대우조선해양 5척), 초대형광석운반선(VLOC) 10척(현대중공업),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5척(대우조선해양)이다.

이어 중국이 89만CGT(21척), 일본이 26만CGT(12척)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발주량은 296만CGT(71척)로 월간 발주량으로는 올 들어 최대 규모다. 1~9월 누적 발주량은 1593만CGT(573척)로 전년 동기 979만CGT(438척) 보다 614만CGT 증가했다.

국가별 누적 수주실적은 중국이 509만CGT(217척)로 가장 많았다. 한국은 504만CGT(133척)로 중국 보다 5만CGT 가량 적었다. 같은 기간 일본은 147만CGT(76척)를 수주했다.
10월 초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7511만CGT로 전월(7459만CGT) 대비 약 52만CGT가 늘었다. 전세계 수주잔량이 전달 보다 증가한 것은 2015년 11월 이후 22개월 만이다.

한국의 수주잔량도 1665만CGT로 전달 수주잔량 1596만CGT에 비해 약 69만CGT 증가했다. 한국 역시 2015년 10월 이후 23개월만에 수주잔량이 전달 대비 늘었다. 중국은 2590만CGT, 일본 1608만CGT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9월 신조선가지수는 2개월 연속 124포인트를 유지하고 있다. 선종의 선가도 변동이 없었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놓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긴 지수다. 100보다 클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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