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쌘돌이 기동대, 나·찾·소 등 통해 불편 사항 사전에 발굴 처리한 것이 종합 1위 원동력
응답소 현장민원은 교통, 도로, 청소, 가로정비 등 12개 분야의 생활 속 각종 불편사항을 주민이 120이나 응답소앱을 통해 신고하고 결과를 문자로 받아 볼 수 있어 신고 편리성 등으로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민원 처리 창구다.
날쌘돌이 기동대는 'Before-service'를 모토로 즉시 출동, 즉시 정비로 무단투기지역 9개소를 근절, 1263건의 불편 사항을 정비하는 등 민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매주 화요일 지하철역, 재래시장, 대형 마트 등을 방문해 현장에서 직접 민원을 접수하는 '이동 민원 창구'를 총 23회 운영, 212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했다.
또 현장안심이 점검을 통해 어린이 공원 이용 불편, 위험 표지판, 친수 놀이시설 운영 등 188건의 불편 사항을 처리해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힘써왔다.
아울러 지역에 해박하고 구정 운영에 관심이 많은 구민 96명을‘현장민원살피미’로 위촉해 쓰레기 무단 투기, 보안등 고장, 도로 파손 등 민원 현장을 구석구석 직접 발로 뛰어 찾아다니며 내가 주인이라는 자긍심과 애향심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나진구 중랑구청장은“중랑구만의 특색사업인 날쌘돌이 기동대, 이동 민원 창구인‘나·찾·소’, 1·2·3순찰 활동, 현장안심이 점검 등 직원과 주민들이 노력해 이번 평가에서 종합 1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며 “내년에도 주민들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해 주민이 신고하기 전에 먼저 찾아가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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