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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집행률 저조…파주운정3지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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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곳 중 5곳 사업비 집행률 50% 미만

동탄신도시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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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수도권 2기 신도시가 첫 입주를 시작한지 10년이 훌쩍 넘었지만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집행률이 50%에도 못미치는 곳이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기 신도시 11곳 중 5곳에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집행률이 50% 미만에 머물렀다.

2기 신도시는 2007년 화성 동탄1지구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입주가 본격화했다.


집행률이 가장 저조한 곳은 파주운정3지구로, 집행률은 8%에 불과했다. 총 사업비 1조335억원 중 실제 집행된 금액은 852억원에 그쳤다.


인천 검단신도시 역시 사업비 1조1550억원 중 10%인 1143억원만 집행됐다. 이밖에 위례신도시와 평택고덕신도시가 각각 31%, 화성동탄2지구가 45%로 집행률이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반면 김포한강신도시는 사업비가 2조1094억원인데 2조5794억원을 집행해 집행률 122%를 기록했으며, 성남 판교신도시와 화성 동탄1지구도 집행률이 100%에 달했다.


상당수 2기 신도시가 이미 입주를 마쳤음에도 광역교통망 확충이 지연되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만큼 사업비 집행이 저조한 곳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사업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정부는 신도시 등에 이미 입주했거나 1년 이내에 입주할 예정인데도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이행ㆍ집행률이 50% 미만일 경우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했다.


유 의원은 "집행률이 저조한 2기 신도시를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지체된 광역교통대책을 조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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