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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人시대] 뉴욕엔 무인결제 스타벅스…런던엔 센서결제 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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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세계는 무인화 열풍

무인점포 원조 ‘아마존 고’…이용고객 89% 만족
유럽에서도 변화 시작…소비자동작·선반 무게 감지
中 알리바바 ‘타오카페’ 운영
징둥닷컴, 네덜란드에 무인점포 ‘오차마’ 오픈

[無人시대] 뉴욕엔 무인결제 스타벅스…런던엔 센서결제 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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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전 세계 곳곳에서 무인화 바람이 거세다.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하는 유통업계에서도 기존 패러다임이 깨지고 비대면으로의 빠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세계적인 유통기업들은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각종 무인매장을 확대해나고 있는 추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무인점포의 원조는 미국 유통 공룡 아마존의 ‘아마존 고’다. 아마존 고는 지난 2016년 미국 시애틀 아마존 본사 건물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한 뒤 2018년 일반 고객들에게 오픈됐고, 현재는 미국 전역에서 약 30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아마존 고의 핵심 기술은 컴퓨터 비전과 센서 융합, 딥러닝 알고리즘이 결합된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기술이다. 말 그대로 고객이 매장에 들어갈 때 아마존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신용카드를 한 차례 인식시키면 물건을 고른 뒤 그냥 나가도 결제가 되는 시스템이다. 매장 내 카메라와 센서가 고객이 쇼핑한 물건을 파악해 자동으로 계산한다.

아마존 고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 지난해 미국 여론조사 업체 피플세이가 3만명 이상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아마존 고를 이용한 소비자의 89%가 ‘훌륭하다’ 또는 ‘좋았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0%는 자신의 동네에 아마존 고 매장이 들어오길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아마존고와 협력해 뉴욕 맨해튼에 계산원이 없는 테이크아웃 매장을 열었다. 무인 결제 시스템인 저스트 워크아웃을 도입한 형태로, 음료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들만 존재하며 계산원은 따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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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도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알디 영국법인은 런던에 무인점포 ‘알디숍&고’를 열었다. QR코드를 사용해 입장하며 소비자 동작 및 선반 무게 감지 센서를 통해 제품을 구분하고 결제한다. 이스라엘의 유통업체 마크사네이 하숙은 이미지 인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고성능 카메라로 고객이 카드에 담은 상품을 파악하고 결제까지 지원한다.

중국 테크기업들도 무인점포를 확대하고 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는 2017년 무인편의점 ‘타오카페’를 오픈했고, 수산물·채소 등 신선식품 전문 무인 매장인 ‘허마센셩’도 운영하고 있다. 중국 2위 인터넷 쇼핑몰 징둥닷컴은 네덜란드 레이든과 로테르담에 무인점포 ‘오차마’를 열었다. 이곳에서는 앱으로 식료품, 화장품 등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에 배치된 로봇이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한다.


일본 편의점업체 패밀리마트는 2025년 2월말까지 인공지능(AI) 카메라, 선반의 중량 감지 센서 등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무인점포를 약 1000개 오픈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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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 ‘CES 2022’에서는 무인 계산대, 배송 드론이 화두가 됐다. 특히 인피닉이 선보인 무인계산대 ‘AI 카운터’가 CES 혁신상을 받았다. 그동안 개인용 전자제품들이 수상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결과로, 그만큼 무인점포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는 5월31일부터 나흘간 독일에서 개최되는 국제 유통기술 전시회 ‘유로시스 2022’에서도 핵심 주제로 디지털 무인점포, 정보기반 고객 중심서비스, AI·머신러닝을 통한 데이터 분석, 비대면 결제, 온오프라인 판매 병행이 선정했다. 올해는 온라인·비대면 결제 시스템 기업 94개, 옴니채널·e커머스 기업 48개 등이 참여한다.


세계적으로 무인점포가 확산되면서 관련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무인계산대 시장은 2016년 25억달러(약 2조8000억원) 수준에서 올해 46억달러(약 5조2000억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자 가톨릭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아마존 고 같은 무인매장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존재했고, 이제 코로나19 사태와는 별개의 문제"라며 "대면서비스는 필수적인 부분만 남게 될 것이고 상당히 많은 부분이 무인매장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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