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CI, 이차전지 실리콘 음극재 특수소재 사업 첫 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산에 연산 1000t 생산공장 착공

OCI 가 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생산에 필요한 특수소재 공장을 착공하고 이차전지 소재 사업 확장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OCI는 11일 전북 군산 국가산업단지에서 실리콘 음극재 특수소재인 ‘SiH4’ 생산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김유신 OCI 사장과 스콧 브라운 넥세온(Nexeon) 대표 등 사업 관계자를 비롯해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등 지역 관계자가 참석했다.

11일 전북 군산 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OCI 이차전지 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콧 브라운 넥세온 CEO(왼쪽 두번째부터), 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김유신 OCI 사장, 강임준 군산시장(제공=OCI)

11일 전북 군산 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OCI 이차전지 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콧 브라운 넥세온 CEO(왼쪽 두번째부터), 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김유신 OCI 사장, 강임준 군산시장(제공=OCI)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도체용 폴리실리콘과 인산 등을 생산하는 OCI 군산공장 유휴부지에 들어설 이 공장은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기 생산능력은 1000t 규모로, OCI는 향후 이차전지 시장 성장에 따라 생산 규모 확장을 검토할 예정이다.


OCI는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초고순도 삼염화실란(TCS)을 원재료로 사용해 실리콘 음극재의 원재료로 쓰이는 소재를 생산한다. 이 소재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넥세온에 공급해 탄소 배출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OCI는 지난해 7월 넥세온과 2025년부터 5년간 약 700억원 규모의 실리콘 음극재용 특수소재를 공급하는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넥세온은 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관련 주요 특허를 170건 이상 보유하고 있는 실리콘 음극재 선도 기업으로, 지난 3월 OCI 군산공장 인근 부지에 연산 1500t 규모의 실리콘 음극재 생산공장을 착공했다.

넥세온의 실리콘 음극재는 실리콘 함량이 낮은 기존 실리콘 음극재가 지닌 실리콘 팽창 문제를 개선한 2세대 제품으로,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고, 배터리 용량 및 충전 속도를 최대 50% 높이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넥세온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일본 배터리 제조사 파나소닉과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OCI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OCI는 독자 기술로 흑연 음극재를 코팅하는 필수 원재료인 고연화점 피치를 국내 최초로 개발, 일본 화학기업 도쿠야마(Tokuyama)와 말레이시아에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반제품을 생산하는 합작법인 설립도 앞두고 있다.


김유신 대표는 "실리콘 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OCI와 넥세온은 이차전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더 나아가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열어가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반도체 및 이차전지 소재 분야의 글로벌 핵심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명동 한복판에서 '파송송 계란탁'…'너구리의 라면가게' 오픈 [포토] 북, 동해상 탄도미사일 발사 홍명보, 감독 못 찾은 축구협회에 쓴소리 "학습 안됐나"

    #국내이슈

  • "나는 귀엽고 섹시" 정견발표하다 상의탈의…도쿄지사 선거 막장 빨래하고 요리하는 유치원생…中 군대식 유치원 화제 '패혈증으로 사지 절단' 30대女…"직업 찾고 사람들 돕고파"

    #해외이슈

  • [포토] 무더위에 쿨링 포그 설치된 쪽방촌 [포토]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 축소 7월 첫 주에도 전국에 거센 호우…한동안 장마 이어져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 용어]강력한 총기 규제 촉구한 美 '의무총감'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