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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탑승한 오세훈 "첨단기술, 약자 위해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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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새벽출근 시민과 동행하며 애환 들어
시내버스 첫차보다 '최대 30분' 빨리 출발
10월 '도봉산역~영등포역' 정식 운행 시작
오 시장 "시범운행 거쳐 철저히 준비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새벽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탑승, "첨단기술은 누구보다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돼야 한다"며 첨단교통혁신을 통한 약자와의 동행을 약속했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10월부터 도봉산역~영등포역(25.7km) 정식 운행을 앞두고 있다. 시내버스 첫차보다 최대 30분 빠른 오전 3시 30분경 출발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새벽 4시 광장시장 중앙정류소에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이른 새벽 직장으로 출근하는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새벽 4시 광장시장 중앙정류소에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이른 새벽 직장으로 출근하는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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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일 민선 8기 만 2주년을 앞둔 오 시장은 이날 종로4가 광장시장 중앙정류소부터 충정로역까지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했다. 오 시장은 미화원·경비원 등 새벽 근로자 4명과 함께 이동하며 그들의 애환과 의견을 듣고 "앞으로도 서울의 새벽을 여는 시민들의 삶을 밝히는 첨단교통혁신을 통한 동행으로 이른 새벽과 밤늦은 출퇴근길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 대중교통 사각지대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5월 아부다비 연례투자회의에서도 '민생 최우선 첨단교통혁신 전략'을 직접 발표하며 '후반기 시정 방향'을 신산업 성장과 사회적 약자, 소외계층이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첨단교통혁신에 초점을 두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맞춰 서울시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1호로 동북권~서남권을 아우르는 노선을 투입하기로 하고 도봉산역~영등포역 구간을 선정, 10월부터 정식 운행하기로 했다. 이어 상계~강남 등 새벽 첫차 혼잡이 심한 노선에도 지속적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서울시는 '오세훈표 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의 일환으로 지하철역과 거리가 먼 교통소외지역, 서울 출·퇴근이 불편한 수도권 지역 등으로도 '지역맞춤 자율주행버스'를 확대,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그동안 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을 하면서 데이터 축적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버스 운전기사분들도 꺼려하는 이른 새벽 시간에 출근해야 하는 근로자분들이 (버스가 없어) 택시를 타고 출근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을 거치고 철저히 잘 준비해 이 버스를 꼭 필요로 하는 분들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잘 이용하실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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