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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기류 때문에…대한항공, 기내서비스 20분 일찍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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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착륙 준비 전에 객실 서비스 마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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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이 난기류 증가 추세에 대비하고 안전 운항을 위해 기내 객실 서비스를 20분 앞당긴다.


1일 대한항공은 난기류로 승객과 승무원이 부상하지 않도록 객실 서비스 절차를 이같이 개편한다고 밝혔다.

우선 7월1일부로 중·장거리 전 노선의 객실 서비스 종료 시점을 최대 20분 앞당긴다. 기존에는 항공기가 하강을 시작하는 시점에도 본격적인 착륙 준비 전까지 객실 서비스를 실시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착륙 40분 전까지 모든 객실 서비스를 마무리한다.


난기류가 최근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만큼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겠다는 취지다. 2019년 1분기 대비 2024년에 난기류 발생 수치는 두배 이상 늘었다. 특히 항공기가 고도를 낮추는 시점에 고도 간 큰 온도 차이로 인한 상승기류 발생이 빈번해지는 실정이다. 항공기가 하강을 시작하는 시점 이전에 모든 객실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다.


한편 대한항공은 비행 중 예상치 못한 난기류를 만날 경우를 대비해 승객들의 안전 수칙 준수도 당부했다. 예상 가능한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경우 기내에는 신호음과 함께 '좌석벨트 착용' 표시등이 켜진다. 이때 모든 승객은 반드시 승무원들의 안내에 따라 바로 착석 후 좌석벨트를 착용해야 한다.

갑작스레 조우하는 난기류나 예측이 어려운 '청천난류(CAT)'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좌석벨트 착용 표시등과 상관없이 항상 좌석벨트를 착용할 것을 추천했다.


또한 휴대 수하물은 선반 안에 넣어두거나 앞 좌석 아래 공간에 둘 것을 당부했다. 수하물을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을 경우 기체가 흔들릴 때 수하물로 인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절대적인 안전 운항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항공 여행 안전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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