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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속 용어]美 판매 감소 대응책은 '업플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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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제품에 새 용도 만들어 가격 인상
"매출 회복하려는 다소 어색한 시도" 평가

미국 소비재 업체들이 판매 감소에 대응해서 전신 탈취제(데오도란트), 사타구니 면도기와 같이 특색을 가미한 제품을 개발해서 수요를 만들고 가격을 올리는 '업플레이션'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업플레이션(upflation)'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의미한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말하는데, 업플레이션은 이런 인플레이션의 증가나 상승세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용어다. 물가 상승률이나 경제적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을 뜻한다.

[뉴스속 용어]美 판매 감소 대응책은 '업플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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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재 업체들이 도입한 업플레이션 전략은 소비자들이 필요가 없다고 여기는 제품에 새로운 쓰임새를 만들어서 가격을 인상하는 것을 말한다.

블룸버그통신은 2일(현지시간) 프록터앤드갬블(P&G), 유니레버 등 소비재 업체들이 미국에서 출시한 신제품 전신 탈취제 등을 '업플레이션' 사례로 소개했다.


P&G가 내놓은 전신 탈취제 가격은 14달러(약 1만9500원)로, 주로 겨드랑이에 쓰는 기존 탈취제의 두 배이다. P&G는 이 제품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질레트의 사타구니 전용 면도기는 15달러로, 일반 여성용 면도기보다 5달러 비싸다.


업체들은 수요를 반영해서 만들었다고 설명하지만, 일부에선 실제 새로운 제품이라기보단 마케팅일 뿐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P&G 측은 체취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겨드랑이 외에 사타구니, 가슴과 발도 언급됐다고 밝혔다. P&G는 "하루 3회 샤워를 하거나 12가지 제품을 겹쳐서 바르는 등 극단적인 방법까지 쓴 고객들과도 얘기를 나눈 끝에 전신용 탈취제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테네시주 내슈빌의 피부과 의사인 알레타 시몬스는 "대부분 경우엔 전신 탈취제가 필요하지 않고, 냄새가 나는 증상이 심각할 땐 병원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런 움직임에 관해 1000억달러 규모의 개인위생 관리 시장에서 매출을 회복하려고 소비재 업체들이 다소 어색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업플레이션'은 미국적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영국에 본사가 있는 유니레버는 올해 전신용 탈취제를 미국에서만 내놨다는 것이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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