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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김밥·김치 인기에 'K-푸드+' 수출 5.2%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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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상반기 수출 62억달러 달성

농식품과 스마트팜, 농기자재 등을 포함한 K-푸드플러스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라면과 과자, 김치 등의 증가세에 힘입어 올 상반기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5% 이상 늘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4년 상반기 K-푸드+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보다 5.2% 증가한 62억1000만달러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농식품은 47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7% 늘었다.

농식품 상위 수출 대상국은 미국과 중국, 일본이다. 미국은 노동시장 안정 및 인플레이션 완화 추세로 소비 지출이 견조해 수출이 17% 증가했다. 중국은 온라인 플랫폼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채널 입점과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등을 중점 추진하는 한편, 중국 내 소비심리가 천천히 회복되면서 지난 5월부터 증가세로 전환됐다. 일본은 작년 최대 수출시장이었으나 지속적인 엔저와 일본 내 고물가, 실질임금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0% 감소해 3위 수출 시장으로 비중이 작아졌다. 기타 권역별로는 유럽과 중남미, 중동, 오세아니아 등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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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은 라면으로, 전년 대비 32.3% 증가한 5억9020만달러 수출을 기록했다. 매운맛 라면 챌린지가 인기를 끌면서 입소문이 퍼졌고, 현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수출이 가속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분석하고 있다. 특히 K-라면의 최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은 온라인 채널 입점 및 대형마트 입점 확대로 6월 말 누적 수출액 1억달러를 각각 돌파했다. 유럽으로의 수출도 꾸준히 증가해 상반기 기준 최초로 1억달러 넘게 수출됐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품목은 쌀가공식품이다. 냉동김밥과 볶음밥, 떡볶이, 쌀음료, 막걸리 등을 포함하는 쌀가공식품은 상반기 1억3690만달러 수출돼 전년 대비 41.4% 증가를 기록했다. 냉동김밥 등 가공밥은 글루텐프리로 건강식·간편식으로 인기를 얻었고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매장 입점이 확대되면서 지속해서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K-푸드인 김치 수출액은 상반기 8380만달러로 전년 대비 4.0%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소비자들의 발효·비건 식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여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유럽에는 상온 보관·유통이 가능한 김치를 선보이고 한국 문화행사와 연계해 홍보함으로써 전년 대비 40% 이상 수출이 늘었다.


반려동물사료(펫푸드)는 일본과 대만,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10.3% 증가해 역대 최대 실적인 798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도 적극적인 마케팅, 한류 등에 힘입어 신시장(말련, 인니 등) 개척을 통한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농식품부는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해 부처 간 협업과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상반기 범부처 협의체 운영 결과 국토교통부는 신선농산물 물류 개선을 위한 김해공항 신규 화물전용 항공사 안전운항 준비 지원, 해양수산부는 물류비용 경감을 위한 부산항 터미널 인근 임시보관소 공급 확대, 산업통상자원부는 중남미·인도 등 신시장 개척을 위한 바이어 발굴 협력 등 수출기업의 애로 해소를 추진키로 했다.


전·후방산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의 스마트팜·농기자재 무역보험(단기수출보험) 우대 협업(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업을 추진한다. 7월 말 체결 예정인 '농산업분야 중소기업 글로벌 역량강화 양해각서(MOU)'를 계기로 수출바우처 등 부처 수출 지원 정책의 연계를 추진하는 한편, 신규 협업 방안도 발굴한다. 또 국토부와 협력해 스마트팜 업계가 경험 많은 해외건설업계와 공동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협업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우리 농업인과 수출업체들의 수출대상국 현지에 맞는 제품 다양화, 마케팅 노력이 세계적인 한류 열풍과 만나 수출 실적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K-푸드+ 수출이 지속 성장해 올해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박람회 참가 지원, 해외 유력 바이어 발굴 등 신시장 개척, 부처 간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수출기업들의 활약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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