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뱅크샐러드, 구조조정 돌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금 사정 나빠져 인력 다이어트
자기관리 서비스로 사업 범위 확장 중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 기업 뱅크샐러드가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시장 상황 악화로 자금 사정이 나빠진 탓으로 풀이된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뱅크샐러드는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특정 부서가 아닌 전 부서 인력을 줄이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이번 희망퇴직 규모는 수십명으로 전해졌다.


[단독]뱅크샐러드, 구조조정 돌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사업 전략 변경 관련 업무 효율성과 조직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일부 조직을 개편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IB 업계 관계자는 “비즈니스 모델이 흔들리면서 방향성을 잃고 있다”라며 “기존 투자금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뱅크샐러드는 지난해 밸류에이션(기업가치) 6000억원을 인정받고 135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직전 투자 라운드 대비 밸류에이션은 두 배로 뛰었다. 당시 SKS프라이빗에쿼티(SKS PE), KT, 기아 등이 베팅했다.


이로써 SKS PE는 뱅크샐러드 2대주주로, KT는 3대주주로 자리매김했다. 투자금을 확보한 뱅크샐러드는 기존 서비스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금융·건강 분야에서 중립적으로 초개인화 서비스를 하는 유일한 데이터 회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인력 감축은 일단 숨통을 트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동안 투자금 대부분을 인력 채용에 활용한 만큼 인건비를 대폭 줄이면서 활로를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설립된 뱅크샐러드는 2015년 19억원 규모의 시드(Seed) 투자를 시작으로 꾸준히 외부 자금을 유치했다. 2017년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은 데 이어 같은 해 14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까지 마무리했다.


이후 2019년 진행한 시리즈C 투자에서는 45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020년부터는 1000억원을 목표로 시리즈D 투자 유치에 나섰고, KT를 시작으로 총 1350억원 규모의 시리즈D를 성사시켰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를 확보했다.


뱅크샐러드는 데이터 기반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시작한 후 자산·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기관리 서비스로 범위를 넓히고 있다. 2021년 업계 단독으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최근엔 무료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 중이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삼성전자 노조, 오늘부터 3일간 총파업 돌입 서울역 옆 코레일건물서 화재…전산 장애로 창구 발권 차질(종합) [포토] 박찬대 "이진숙 방통위원장 지명, 어처구니 없는 일"

    #국내이슈

  • 아파서 무대 못 올랐는데…'부잣집 140억 축가' 부른 저스틴 비버 개혁파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54% 득표 인도 종교행사서 압사사고 100명 이상 사망…대부분 여성

    #해외이슈

  • '尹 명예훼손 혐의' 김만배·신학림 등 4명 재판行 담장 기어오르고 난입시도…"손흥민 떴다" 소식에 아수라장 된 용인 축구장 [포토] '분노한 農心'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中 장군멍군 주고받는 '지옥도 전략' [뉴스속 인물]"MS 주식이 대박"…빌 게이츠보다 돈 많은 전 CEO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